메뉴 건너뛰기

건강과생활

채식 위주 식단 좋은데, 채식만 하다가는…암 위험 높인다는 ‘비건 식단’

 

매일경제 김혜순 기자(hskim@mk.co.kr)

2026. 2. 28. 12:45

 

영국서 전세계 180만명 데이터 분석
채식주의자, 췌장·유방·전립선암 줄어
비건 대장암 높아…칼슘 부족 탓 추정

 

제미나이로 만든 채식 위주 식단 이미지.

제미나이로 만든 채식 위주 식단 이미지.

 

채식 위주의 식단이 일부 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대규모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다만 완전한 비건 식단은 대장암 위험이 오히려 높을 수 있다는 분석도 함께 제시됐다. 채식주의자는 고기를 먹지 않지만 유제품이나 달걀 등 일부 동물성 식품은 섭취하는 반면 비건은 육류는 물론 유제품과 달걀까지 포함한 모든 동물성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완전 채식을 말한다.

 

27일(현지시간) 영국암학회지(British Journal of Cancer)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채식주의자는 육류를 섭취하는 사람들에 비해 췌장암·유방암·전립선암·신장암·다발성 골수종 등 5개 암의 발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유럽·북미·아시아 등 3개 대륙, 180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한 대규모 연구다.

 

연구진은 채식주의 식단이 과일·채소·식이섬유 섭취가 많고 가공육 섭취가 적어 암 위험을 낮췄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동 연구자인 팀 키 옥스퍼드대 인구보건학 명예교수는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점이 발병도 차이에 중요한 요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다만 모든 암에서 발병 확률이 낮아진 것은 아니었다. 채식주의자는 식도암의 한 종류인 편평상피암 발생 위험이 육류 섭취자보다 거의 두 배 높았다. 연구진은 비타민 B2(리보플라빈) 섭취 부족 가능성을 가설로 제시했다. 리보플라빈은 소 간, 달걀, 강화 시리얼, 우유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특히 관심을 끈 것은 비건(완전 채식주의자)의 결과다. 붉은 고기 섭취는 오래전부터 대장암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육류와 유제품을 모두 섭취하지 않는 비건 집단에서 대장암 위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

 

연구진은 비건 집단의 유제품 섭취가 거의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제1저자인 야슈비 두네람 연구원은 “이 집단은 칼슘 섭취량이 매우 낮았다”며 “유제품을 통한 칼슘 공급 부족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비건 집단 내 대장암 사례 수가 적었다는 점에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체중도 변수로 거론됐다. 채식주의자들은 평균 체질량지수(BMI)가 더 낮았으며 연구진은 통계적으로 이를 보정했음에도 체중 차이가 유방암 위험 감소 등에 일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한편 생선과 유제품은 섭취하지만 육류는 먹지 않는 페스코(준채식)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도 대장암·유방암·신장암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가 권고하는 ‘육류와 생선을 적정량 섭취하는 균형 잡힌 식단’과의 비교는 포함하지 않았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줄스 그리핀 애버딘대 로웻연구소 소장은 “적정량의 육류와 생선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이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하면서 식이 관련 암 위험을 낮추는 최적의 방법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달 미국 정부가 동물성 단백질을 강조하는 쪽으로 영양 가이드라인을 손질한 가운데 블룸버그는 이번 연구가 식단과 건강 간 상관관계에 대한 논쟁을 다시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연구진은 초가공식품의 영향은 이번 분석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식단과 암 발생 간 인과관계를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출처: https://v.daum.net/v/20260228124501469

조회 수 :
158
등록일 :
2026.03.03
06:41:41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www.hfire.or.kr/3110343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날짜
3797 사과는 왜 아침에 먹으라는 걸까? 불씨 140 2026-03-22
사과는 왜 아침에 먹으라는 걸까?   헬스조선 김서희 기자 2026. 2. 28. 09:01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과는 국내 성인이 가장 선호하는 4대 과일 중 하나다. 특히 아침마다 사과를 챙겨 먹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많은데, 흔히 말하는 ‘저녁 사과는 독’...  
3796 “밤 ○시 이후 숟가락 내려놓으세요”…돈 안 들이고 심장 건강 지키는 비결은 [헬시타임] 불씨 135 2026-03-21
“밤 ○시 이후 숟가락 내려놓으세요”…돈 안 들이고 심장 건강 지키는 비결은 [헬시타임]   임혜린 AX콘텐츠랩 기자 2026. 2. 28. 06:02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늦은 밤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이 단순한 체중 증가를 넘어 심장 기능 ...  
3795 AI 판사 “추천 형량: 징역 5년”… 인간 판사의 선택은 불씨 131 2026-03-20
AI 판사 “추천 형량: 징역 5년”… 인간 판사의 선택은   국민일보 양한주 2026. 3. 19. 00:04     [2036년 당신의 직업은 안전합니까?]   이 기사는 법조인 10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금으로부터 10년 뒤인 2036년 법조계의 모습을 소설로 재구성한 내...  
3794 '골골백세' 말고 '쌩쌩백세' 원한다면? 당장 이것부터 시작해야 불씨 135 2026-03-19
'골골백세' 말고 '쌩쌩백세' 원한다면? 당장 이것부터 시작해야   2026. 2. 28. 10:02   윤영호의 즐거운 건강   2022년 기준 한국인의 기대 수명은 82.7세이다. 하지만 건강 수명은 69.9세로 8년 만에 다시 70세 아래로 떨어졌다.   수명이 늘어난 만큼 만성...  
3793 밀려나는 ‘士’자 직업… 회계사, 40위 → 3위로 불씨 153 2026-03-18
밀려나는 ‘士’자 직업… 회계사, 40위 → 3위로   국민일보 심희정,양한주,김혜지 2026. 3. 16. 19:00     [2036년 당신의 직업은 안전합니까?] <1> 내 일이 사라진다?       10년 전, 알파고가 프로기사 이세돌 9단을 꺾었을 때 국민일보는 ‘인간, 기계에 무릎 ...  
3792 80대에도 20대 기억력 유지하는 ‘슈퍼에이저’의 비결은? 불씨 130 2026-03-17
80대에도 20대 기억력 유지하는 ‘슈퍼에이저’의 비결은?   정희은 2026. 2. 28. 17:1     또래보다 2배 이상 빠른 새로운 신경세포 생산 능력   슈퍼에이저들의 뇌는 또래에 비해 신경세포를 더 활발하게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8...  
3791 "그거 제 업무 아닌데요" 했다간 짐 싼다… AI가 부른 자발적 과로의 시대 불씨 147 2026-03-16
"그거 제 업무 아닌데요" 했다간 짐 싼다… AI가 부른 자발적 과로의 시대   한국일보 박지윤 2026. 3. 16. 04:33   그림자 전쟁 : AI의 직업 침탈기 ③누가 살아남을 것인가   편집자주 인공지능(AI) 알파고가 바둑 최고수 이세돌을 꺾으며 특이점의 전조가 도...  
3790 “근육 키우고 염증 줄인다” 장수 박사가 꼽은 ‘식품 10가지’ 불씨 194 2026-03-15
“근육 키우고 염증 줄인다” 장수 박사가 꼽은 ‘식품 10가지’   헬스조선 이아라 기자 2026. 3. 14. 06:03     일본 도쿄의 건강장수의료센터에서 연구부장을 지낸 김헌경 박사가 ‘근육 보존 및 염증 삭제’를 위해 챙겨 먹는 음식을 공개했다/사진=클립아트코리...  
3789 매일 먹는 종합 비타민 효과 있을까?… “노화 속도 늦춘다” 불씨 146 2026-03-14
매일 먹는 종합 비타민 효과 있을까?… “노화 속도 늦춘다”   조선일보 문지연 기자 2026. 3. 10. 14:42   “수명 연장 도움 안 돼” 앞선 연구도   서울 한 약국에서 약사가 약을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종합 비타민을 매일 챙겨 먹으면 노화 속도가 느려질...  
3788 주변에 ‘이런 사람’ 있으면…한 명 당 노화속도 1.5%씩 빨라진다? 불씨 132 2026-03-13
주변에 ‘이런 사람’ 있으면…한 명 당 노화속도 1.5%씩 빨라진다?   김영섭 2026. 3. 10. 16:02   날 괴롭히는 ‘스트레스 유발자’, 생물학적 나이 9~10개월 늘릴 수 있어...2345명 대상 분석 결과   주변에 날 괴롭히는 '스트레스 유발자'가 있으면 노화 속도가...  
3787 세포 늙는 속도 늦춘다…1000명 실험, 결론은 “○○○ 드세요” 불씨 145 2026-03-12
세포 늙는 속도 늦춘다…1000명 실험, 결론은 “○○○ 드세요”   서울신문 김성은 2026. 3. 10. 23:03   70세 안팎 성인 약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 매일 종합 비타민을 복용한 참가자들은 2년 뒤 세포 노화 속도가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생물학적 ...  
3786 이란전쟁 사령관은 로봇, '무서운 현실'…한국도 남의 일 아니다 불씨 161 2026-03-11
이란전쟁 사령관은 로봇, '무서운 현실'…한국도 남의 일 아니다   이데일리 강민구 2026. 3. 10. 17:42   [전쟁 좌우하는 AI] 아이언맨 전쟁 온다…빅테크가 바꾸는 군사질서, 한국도 예외 없다 실리콘밸리가 설계한 전장 빅테크가 군사 패러다임 바꾼다 완전자...  
3785 전 세계서 주목한 안경…손짓 한 번에 '뚝딱' [취재파일] 불씨 139 2026-03-10
전 세계서 주목한 안경…손짓 한 번에 '뚝딱' [취재파일]   sbs 최승훈 기자 2026. 3. 9. 09:42     안경만 썼을 뿐인데 손짓 한 번으로 다 된다?   여기 지금 메타 부스 앞에 도착했는데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사람들이 줄을 길게 늘어서서 기다리고 있거든요....  
3784 “혈압·치매 다 잡는다” 중년부터 실천하면 좋은 식사법 불씨 138 2026-03-09
“혈압·치매 다 잡는다” 중년부터 실천하면 좋은 식사법   헬스조선 장가린 기자 2026. 3. 1. 06:21   중년기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 노년기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을 최대 41%까지 낮출 수 있다는 대규모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중년기...  
3783 운동, ‘얼마나 하느냐’보다 중요한 건… 장수 좌우한 뜻밖의 요소 불씨 145 2026-03-08
운동, ‘얼마나 하느냐’보다 중요한 건… 장수 좌우한 뜻밖의 요소   헬스보선 김서희 기자 2026. 2. 28. 13:02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양한 종류의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 증진과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운동의 지속시간보다 ‘얼마나 ...  
3782 10분의 작은 움직임으로 시작되는 노후 건강[여주엽의 운동처방] 불씨 146 2026-03-07
10분의 작은 움직임으로 시작되는 노후 건강[여주엽의 운동처방]   여주엽 ‘올블랑’ 대표 2026. 3. 1. 13:28   ‘올블랑TV’ 캡처       시니어층에서 집에서 하는 운동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전 연령층에서 홈트레이닝 습관이 자...  
3781 “자기 전에 ‘이것’ 먹으면 밤 사이 근육 생성”… 대체 뭐야? 불씨 208 2026-03-06
“자기 전에 ‘이것’ 먹으면 밤 사이 근육 생성”… 대체 뭐야?   헬스조선 장가린 기자 2026. 2. 28. 16:32   전문가들은 취침 30분 전 약 40g의 단백질 섭취가 밤사이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조언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잠들기 전 ...  
3780 “샤워하러만 가면 안나오네요”…남편 ‘몹쓸 습관’ 말려도 안된다는데 왕해나 기자(wang.haena@mk.co.kr)2026. 3. 4. 12:48 불씨 148 2026-03-05
“샤워하러만 가면 안나오네요”…남편 ‘몹쓸 습관’ 말려도 안된다는데   매일경제 왕해나 기자(wang.haena@mk.co.kr) 2026. 3. 4. 12:48     뜨거운 물로 오래 씻는 샤워 습관 피부 수준 빼앗아 건조·가려움증 5~10분 미지근한 물 샤워가 최적   [Unspalsh/Victo...  
3779 長壽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음식, 바로 ‘이것’ 불씨 151 2026-03-04
長壽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음식, 바로 ‘이것’   헬스조선 최지우 기자 2026. 2. 28. 15:01   지중해식 식단, 고혈압 환자용 식단(DASH), 건강한 식이 변화지수(AHEI), 고섬유질 식단, 식물성 식단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식단으로 꼽혔다./사진=...  
» 채식 위주 식단 좋은데, 채식만 하다가는…암 위험 높인다는 ‘비건 식단’ 불씨 158 2026-03-03
채식 위주 식단 좋은데, 채식만 하다가는…암 위험 높인다는 ‘비건 식단’   매일경제 김혜순 기자(hskim@mk.co.kr) 2026. 2. 28. 12:45   영국서 전세계 180만명 데이터 분석 채식주의자, 췌장·유방·전립선암 줄어 비건 대장암 높아…칼슘 부족 탓 추정   제미나...  
위로